요단의 역사를 통해 배우게 하소서
이상훈 2011-07-20 08:56:42 883

 

요단의 역사가 주는 교훈

 

수 3:1-8

 

   40년간 광야에서 하나님의 말씀과 여러 표적으로 훈련을 받은 이스라엘 백성은 마침내 하나님이 약속하신 가나안 땅으로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그들 앞에 거대한 요단강이 가로 놓여 있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이 요단강 앞에 진을 쳤을 때는 강물이 범람하는 때였습니다(수 3:15). 당시의 요단강은 보통 때는 강폭이 30m 정도이지만 우기가 되면 강물이 범람해서 1.6km까지 강폭이 넓어지고 유속이 매우 빨라서 안전하게 요단강을 건넌다는 것은 한 마디로 불가능한 일이었습니다.

 

   바로 여기에 하나님의 나라를 향하여 전진해가는 영적 삶의 본질이 있습니다. 성경은 영적 삶을 요단을 건너 가나안으로 나아가는 과정으로 비유하여 가르쳐줍니다. 이 과정이 먼저 주목하게 하는 것은 영적 삶의 전제 조건입니다. 그것은 하나님의 전적인 은혜가 아니면, 하나님의 능력을 전적으로 의지하지 않으면 시작 자체부터 불가능한 것이 바로 영적 삶이라는 것입니다. 동시에 하나님의 계획과 방법을 한꺼번에 전부 알고자 하는 욕심을 버리라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능력에 맞추어 한걸음씩 단계별로 그 길을 인도하시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 대한 전적인 믿음 안에서 이루어지는 말씀과 순종의 역학이 바로 우리의 영적 삶의 기본 조건입니다.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의 인도하심으로 이 요단강은 안전하게 건넜습니다. 이 경이로운 역사는 하나님께서 그분의 모든 백성들이 항상 듣고 순종해야할 영적 삶의 원리들을 보여줍니다.

 

1. 오직 하나님의 언약궤를 따라가는 것입니다. 이는 항상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회개하며 순종하는 삶을 말합니다. 순종의 영성은 나 중심으로 살던 삶을 버리고 떠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나의 생각과 행위을 조정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보다 결코 앞서 가지 않고, 하나님께서 보여주시는 만큼만 가는 것입니다. 그리고 믿음괴 기쁨으로 주님의 일에 참여하는 것입니다.

 

2. 항상 자신을 성결하게 하는 것입니다. 이는 하나님과의 순결한 관계를 지키기 위하여 있는 그대로 하나님께 자신을 드러내며 열린 마음으로 뜨겁게 사랑하는 것입니다. 항상 성령으로 충만한 삶을 사는 것입니다.

 

3. 항상 감사하는 것입니다. 요단강 중심에서 돌을 가져다가 기념의 표지로 삼고 자손 대대로 이 은혜의 사실을 가르치게 하신 일은 바로 항상 하나님의 은혜를 잊지 말고 감사하며 살라는 명령입니다. 순경에서나 역경에서나 하나님의 임재와 인도하심을 전적으로 믿고 감사할 때, 그 앞에 하나님이 예비하신 인생의 길이 나타납니다.

 

그리하면 너희가 행할 길을 알리니 너희가 이전에 이 길을 지나보지 못하였음이니라.”

 

            ♧ 함께 기도합시다

 

1) 하나님, 오직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살도록 성령으로 이끌어 주소서!

- 나 중심으로 살던 삶을 떠납니다.

-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나의 생각과 행위을 조정합니다.

- 하나님의 말씀보다 앞서 가지 않고 보여주시는 만큼만 갑니다.

- 믿음으로 주님의 일에 참여합니다.

 

2) 항상 성결함을 지키도록 성령으로 충만케 하여 주소서!

- 하나님과의 순결한 관계를 지키기 위하여 나의 죄를 고백합니다.

- 하나님아 거룩하신 영으로 충만하기를 원합니다.

 

3) 범사에 감사하며 찬양과 증거로 주님의 영광을 나타내게 하소서

- 하나님의 은혜를 잊지 않고 늘 감사하겠습니다.

- 영광은 오직 하나님께 있습니다.

- 자손대대로 주님의 위대하신 이름을 증거하겠습니다.

       
천국의 씨앗으로 심겨진 사람들 이상훈 2011.11.23
내가 주를 사랑하나이다 이상훈 2011.07.13